조각모음 실행완료 후에도 안되었어요.

장경수 2009.01.31 13:53:20
1. 다른 프로그램이 하드디스크에 접근할 경우

조각모음은 하드디스크를 끊임없이 읽고 쓰는 과정이다. 조각모음 도중에 사용자, 또는 다른 프로그램이 하드디스크의 파일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기록/삭제할 경우, 디스크 조각모음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될 수 있다. 디스크 조각모음이 1~2분 안에 끝나는 것이 아닌 만큼, 열심히 하던 도중에 이런 이유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짜증 날 수 밖에 없다.

<해결책>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할 때에는 다른 작업을 하지 않는다.
다른 프로그램 실행을 자제하는 것은 물론이고, 되도록이면 실시간 실행 중인 프로그램 (백신 프로그램 등)도 종료하고 인터넷 연결도 끊은 상태에서 실행한다. Windows 2000/XP 사용자라면 작업관리자를 살펴보고 필요없는 프로세스를 종료시키는 것도 만일의 사태를 방지하는 방법이다.

아예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점심시간이나 야간)에 조각모음을 실행하도록 설정해 놓을 수도 있다. ('제어판'의 '예약된 작업' 이용)


2. 여유 공간이 부족하거나 조각난 파일이 너무 큰 경우

앞서 말했듯이 조각모음을 실행하려면 파일을 기록/삭제 해야 하고, 삭제한 파일이 큰 경우에는 다른 클러스터에 임시로 저장해 두어야 한다. 이 때에 필요한 여유 공간이 부족하거나, 파일이 너무 커서 여유 공간을 도저히 마련할 수 없는 경우에 (몇 기가 수준이 대용량 파일) 조각모음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런 이유로 Windows XP의 경우, 조각모음을 실행할 때에 적어도 15%의 디스크 여유 공간을 확보할 것을 권장하기도 한다. (사실 15% 정도로는 부족하다.) 보통 '일부 파일의 조각모음을 완료하지 못할 수 있다'는 알림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2가지인데, 그 원인 중 하나가 지금 설명하는 문제, 나머지 하나는 뒤에 설명할 '페이징 파일' 때문이다.

<해결책>

페이징 파일 문제는 뒤에서 설명하기로 하고, 지금과 같은 경우에는 최대한 많은 여유공간을 확보하는 수 밖에 없다. 휴지통 비우는 것은 당연하고, 인터넷 임시 파일을 비롯하여 필요없는 임시 파일들을 모조리 지우고, 파티션이 2개 이상인 경우에는 일부 파일을 다른 드라이브로 옮겨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다. 이렇게 여유공간을 최대한 확보해 주면 조각모음에 실패했던 파일도 조각모음 할 수 있고 조각모음에 걸리는 시간도 줄어든다.

3. 이동시킬 수 없는 데이터가 분편화된 경우.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한 파티션에서는 Windows가 스스로 마스터 파일 테이블 (MFT)이라는 영역을 설정하여 일부 공간을 예약하여 사용한다. 이 영역은 평상시에 파일이 기록되지 않지만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경우 MFT에 파일이 기록되는 경우가 있다. MFT는 디스크 조각모음에서 조각모음을 실행하지 않도록 설정된 구역이다. 그래서 MFT가 조각난 경우에는 일반적인이 방법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또한 컴퓨터 사용시 메인 메모리 용량이 부족할 경우, Windows는 디스크 공간의 일부를 메모리처럼 이용한다. 이를 가상 메모리라고 하는데, 이것을 페이징 파일, 또는 스왑 파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앞서 언급했던 페이징 파일이 바로 이것이다.

Windows 95,98,Me 에서는 이 파일의 이름이 Win386.swp이고, Windows XP의 경우에는 Pagefile.sys 이다. 보통 C: 또는 D: 루트 디렉토리에 존재한 숨김 파일이다.

이 파일 또한 Windows의 조각모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해결책이 있다.

<해결책>

1. 가상메모리 용량 설정

컴퓨터 설정에 따라 가상 메모리 용량을 Windows 스스로 조절하는 경우도 있고, 사용자가 강제로 특정 범위의 용량을 지정하는 방법도 있다. Windows 스스로 관리하도록 할 경우 용량을 알아서 조절하는데, 그러다 보면 가상메모리 파일이 조각나는 경우가 생긴다.

사용자가 이 가상 메모리 용량을 강제로 설정해 주면, 그 용량 범위의 최소치를 벗어나지 않는 한 가상메모리가 조각날 일은 거의 없다. 가상메모리 용량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도록 하라.

보통 메인 메모리 용량의 1.5~2배를 최소 용량, 3~4배를 최대 용량으로 지정하면 알맞다. 만약 메모리가 상당히 넉넉한 경우 (1GB 이상)에는 아예 가상메모리 자체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Windows XP의 경우,
'내 컴퓨터'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속성' -> '고급' -> '성능'에서 가상메모리 용량 설정이 가능하다.

******참고******
또한 Norton Utility의 Speed disk에서는 이러한 가상 메모리 조각모음을 지원한다. 노턴 유틸리티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