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레이져의 인쇄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선 흑백레이져프린터의 인쇄원리를 이해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다음엔 설명이 쉬워지니까요.
우선 흑백레이져의 인쇄원리.
흑백레이져프린터의 구성을 살펴보면 인쇄데이터를 레이져광으로 전환하여 토너카트리지로 보내지는 LSU(Laser Scaner Unit)이라고 하는 부분이 있구요.
용지를 보관하였다가 인쇄시 용지를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용지함과 급지롤러가 한 구성품이구요.
용지에 인쇄내용을 보여주기위해 토너가루를 옮겨주는 전사롤러라고 하는 부분이 있구요.
용지에 옮겨진 토너가루를 용지에 고정시키기 위한 정착기(Fuser Kit)라고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프린터의 머리라고 할수 있는 보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소모품으로 토너카트리지가 장착이 됩니다.(토너카트리지는 크게 감광체(OPC Drum), 대전롤러(PCR), 현상롤러(DR,MDR), 클리닝블레이드, 닥터블레이드, 기타 Seal, 토너)
여기에서 토너의 성분은 플라스틱가루입니다.
우선 PC에서 인쇄데이터를 프린터로 보내게 되면 프린터의 메모리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데이터의 일부 혹은 전부를 받아서 인쇄내용을 레이져광으로 토너카트리지의 구성품인 감광체에 주사하게 됩니다. 레이져빛을 받은 감광체는 먼저 대전롤러에 의해 그 표면이 전기적성질을 가지고 있다가 레이져빛을 받음으로써 최초의 전기적성질의 값이 변화를 가져오게되고 그 변화된 값들이 감광체표면에서 프린터가 구동되면서 현상롤러에 뭍은 토너를 변화된 값들에만 부착하게 됩니다.
이때 프린터는 구동되면서 용지를 용지공급함에서 급지롤러가 구동하게 되면서 용지를 이동시키게 되고 그용지는 토너카트리지의 감광체와 프린터의 전사롤러 사이를 통과하게 됩니다.
토너카트리지의 감광체와 프린터의 전사롤러 사이를 통과하는 용지는 감광체에 뭍어있는 토너를 용지로 옮기게 되고 용지에 뭍은 토너가루는 정착기(Heater Roller, Press Roller, 온도센서로 구성)를 통과하면서 용지에 고정되게 됩니다.
이것이 흑백레이져프린터의 인쇄원리입니다.
컬러레이져프린터는 우선 컬러색의 표현을 위해 검정토너카트리지외에 파랑색토너카트리지와 빨강색토너카트리지, 그리고 노랑색토너카트리지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흑백인쇄원리에서는 용지로 토너가루가 옮겨지는 과정이 토너카트리지의 주요부품인 감광체와 프린터의 전사롤러사이에서 옮겨지지만 컬러레이져프린터에서는 감광체와 프린터의 전사롤러사이에 전사벨트라고 하는 하나의 부품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정상적인 색감의 표현을 위해서는 토너의 각각의 색깔을 이상적으로 배합되어야 하는데 색깔별로 용지로 토너를 옮기다보면 정확한 색상표현이 불가능해지므로 전사벨표의 표면에서 인쇄용지에 인쇄하듯이 색깔을 옮기게 되는 것이죠.
결국 전사벨트로 옮겨진 토너는 전사벨트와 프린터의 전사롤러 사이를 지나는 용지에 옮겨지게 되고 흑백레이져프린터와 마찬가지로 정착기를 통과하면서 인쇄물이 완성되기에 이릅니다.
컬러레이져프린터의 소모품을 보면 드럼일체형의 토너카트리지가 적용되었다손 치더라도 전사벨트(혹은 Transfer kit)라고 하는 부분이 필수적입니다. 결국 나머지 부분들은 흑백레이져의 그 기능들을 현실적으로 개선했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