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회원님중에 간혹 온라인 게임시 네트워크 장애로 생기는 렉과 시스템 문제로 인한 다운(Down)을 헷갈리게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먼저 렉(Lag)은 원어로 지연된다는 뜻으로 컴퓨터와 서버 간의 자료 교환 순서에서, 사용자의 폭주나 회선 불안정 등의 이유로 자료 전송, 교환이 지연되는 현상을 의미 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시 해당 서버에 사용자가 일시적으로 증가하게 되면 채팅이나 사냥시 키보드나 마우스로 명령을 내려도 응답시간이 지연되어 한참뒤에 실행될때가 있습니다. 이때 사냥중 렉(Lag)이 걸려 캐릭이 죽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밖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고 있는 상태에서 해당 서버 장애로 인해 동영상이 끊기는 문제가 발생할때도 렉(Lag)이 걸렸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반면 다운(Down)은 컴퓨터의 시스템(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생겨서 작동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나 기타 응용프로그램 사용시 치명적인 오류 또는 아무런 메시지 없이 작동이 멈추거나 ,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 실행시 권장사양보다 낮은 CPU,그래픽카드,램을 사용하는경우 작동을 멈춘상태에서 아무 작업도 할수 없을때, 기타 CPU의 오버클럭등으로 인한 온도 상승으로 컴퓨터가 멈출때 다운(Down) 되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